농산물수확체험 | 화전체험
▶ 농산물 수확 체험
+ 개요 : 들국화마을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직접 수확하는 체험
+ 시기 : 각 시기별
+ 장소 : 농산물 체험지구
+ 준비물 : 꽃, 밀가루, 후라이팬, 식용류, 채반 등
+
방법 : 들국화마을의 특산물인 약초체험은 연중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약초의 수확에서 가공까지 체험을 진행하며, 약초의 수확시기가 아닌 때에는 마른 약초를 이용한 약초가공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한여름 철에는 더위가 심하므로 낮 시간은 피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약초 이외에도 들국화마을에서 생산되는 모든 농산물을 이용한 수확프로그램의 진행이 가능하도록한다.
 
8 ~10월 사이에는 구절초 체험이 가능하므로 이때는 체험자들이 일정장소에 모이면 약초 재배단지에서 구절초꽃과 어울릴 수 있는 체험을 진행하며, 필기도구를 가족단위로 지급하고 체험장에서 약초의 효능 및 복용법에 관하여 설명하고, 이를 필기할 수 있도록 하여 약초의 올바른 사용법을 보급한다
밭에 도착하면 해당 진행자는 수확하는 방법을 직접 보여주고 이와 함께 자세한 설명을 해주도록 하여 수확체험 중에 약초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적당량의 수확이 끝나면 주체험장으로 이동하여 가공체험을 진행하도록 한다.
수확 체험이 끝나면 가족 또는 그룹별로 일정량을 가져갈 수 있도록 한다.
 
▶ 화전 체험
+

개요 : 인스턴트 식품으로 일색된 일상과 차별화된 먹거리
           또한 꽃을 이용한 나만의 꽃 장식 만들기

+ 시기 : 봄철
+ 장소 : 주 체험장
+ 준비물 : 꽃, 밀가루, 후라이팬, 식용류, 채반 등
+
방법 : 본 체험은 자연생태의 소중함을 알리고 자연의 부산물을 이용하는 체험 프로그램
마을에 자생하는 야생화를 이용한 체험으로 내방객이 식용이 가능한 봄꽃 채취체험을 하고, 채취한 봄꽃을 이용하여 직접 화전을 만든다.
 
본 체험은 체험자가 직접 화전을 붙이며, 화전에 나만의 장식을 만들어봄으로써 자연과 함께하는 음식을 만든다.
화전체험은 먹거리를 만드는 프로그램이므로 위생적인 환경과 두부 등 타 먹거리와의 연계도 고려하여야 한다.
 
한방두부체험 | 한방술체험 | 한방떡매체험 | 건강체험

▶ 한방 두부 체험

+

개요 : 마을 한방 자원을 이용한 두부를 만듦으로, 마을 약초
           소개 및 웰빙형 가족 체험

+ 시기 : 연중
+ 장소 : 주체험장
+ 준비물 : 콩, 간수, 맷돌, 가마솥, 두부틀, 한약재
+ 방법 : 한방을 이용한 농촌생활체험



체험자가 마을에 도착하면, 그룹별 또는 가족별로 한약재를 이용하여 두부를 만들어 보는 체험으로서 우리 선조들의 생활의 지혜를 배울 수 있도록 한다.



체험진행 3~4시간 전에 마을에서 콩을 불려놓고, 체험자가 도착하면 각 구룹별로 콩과 한약을 나눠주고 맷돌에 직접 콩을 갈아보도록 한다.
이때 한약제의 효능에 관하여 상세히 설명하여 준다.
간 콩을 가마솥에 갈아보도록한다. 이때 한약제의 효능에 관하여 상세히 설명하여 준다.



간 콩을 가마솥에 얻어 콩을 삶은 후 간수를 넣는다.
간수를 넣을 때에는 간수를 한꺼번에 붓지 말고 천천히 부어서 간수의 양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간수를 부은 후 응고된 순두부는 두부 틀에 넣어 천천히 두부 모양을 만들도록 한다.
 
▶ 한방 술 체험
+

개요 : 한방자원의 효능을 알리고, 마을의 약초를 활용한
           한방 술 만들기 체험

+ 시기 : 연중
+ 장소 : 주체험장
+ 준비물 : 찹쌀, 누룩, 엿기름, 항아리, 채, 받침대, 약초 등
+ 방법 : 만수동마을의 약초 재배단지에서 재배하고 있는 약재 및 야생에서 채취하는 자연산 약초를 이용한 체험으로, 마을의 특화자원인 약초를 활용하는 웰빙 프로그램
한방술 체험은 술을 담그고 술을 띄우는데 약48시간 정도가 필요하므로 본 체험은 크게 두분류로 나눠서 진행한다.
숙박형인 경우에는 첫날 술 담는 재료부터 체험자가 직접 수거하여 술 담기 체험을 시작으로 술 시음까지 모든 과정을 일자별로 절리하여 체험을 실시한다. 두 번째 방법은 당일 체험인 경우에는 술 담기 체험에서부터 시음까지 모든 과정의 진행이 어려우므로, 체험자가 방문하기 이틀 전에 마을 주민이 먼저 술을 담구어 두어서 체험자는 술 내리기 체험을 하고 한방술 시음까지 진행하도록 한다.
 
 
 
 
 
  당일 체험인 경우 체험자가 도착하기 전에 체험장에 먼저 한방술 내리기 체험도구를 준비하여 둔다.
프로그램 진행은 먼저 진행자가 한방술에 첨가된 약제의 효과, 효능에 대하여 설명한다. 진행자는 본 프로그램이 온 가족이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하며, 아이들이 한방술을 시음하지 못하도록 최대한 주의를 기울인다.



본 체험은 마을 주민의 지속적인 노력과 관리가 필요한 프로그램으로 마을 주민이 다양한 한약재를 이용하여 영향을 분석하여 체험자의 몸에 맞는 한방술을 공급 할 수 있도록 하여, 실질적인 웰빙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한다.

 
▶ 한방 떡매 체험
+ 개요 : 치자나, 당귀를 이용한 한방떡매 체험
+ 시기 : 연중
+ 장소 : 주체험장
+ 준비물 : 학독, 매, 찹쌀, 접시, 한약제 등
+
방법 : 마을의 약초자원을 이용한 논촌전통 생활체험
체험자가 진행자의 지도로 떡시루를 올려놓은 아궁이에 장작을 넣고 불을 지펴 밥을 한다. 이때 밥을 하면서 한약재를 넣어 한약밥을 한다. 한약밥을 한 다음 학독에 올려놓고 떡매로 힘차게 내리쳐 쫄깃쫄깃한 한방떡을 만든다.
 
아이들 체험 시 떡매가 무거워 힘이 드므로, 어른용 떡매와 아이들용 떡매를 만들어 준비한다.



떡매 치기가 끝난 후 암반에 떡을 놓고 떡을 자른다. 이때 칼의 사용은 위험하므로, 접시를 이용하여 떡을 자른고, 체험 시간을 간식시간에 맞춰 진행하는 것이 좋다.

 
▶ 건강 체험
+ 개요 : 마을 산책과 오색동백 공원, 흑염소 목장을 통해 아침에 심신을 단련
+ 시기 :연중(체험 둘째날 아침)
+ 장소 : 주말 농장
+ 준비물 : 꽃, 밀가루, 후라이팬, 식용류, 채반 등
+
방법 둘째날 기상 후 마을 회관 앞에 집결.
마을길을 따라 주말농장 가든의 오색동백 공원으로 향한다.
 
8오색동백 공원으로 향하면서 마을의 약초재배단지를 둘러보면서, 마을에 약초 재배현황 및 약초의 효능을 알릴 수 있도록 한다.
주말농장 가든에 도착하면 전국에 유일한 카멜리아에 관하여 설명하고, 흑염소 목장으로 이동하여 흑염소와 같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워 줄 수 있도록 한다.

간단한 운동 후 마을로 향하고, 회관 앞 도착 후 각 민박집으로 해산하고, 민박집에서 아침식사를 한다

약초비누체험 | 압화체험
▶ 약초비누 체험
+

개요 : 구절초, 당귀,어성초 등 약초를 이용해 천영 미용비누를
        만드는 체험

+ 시기 : 연중
+ 장소 : 주체험장
+ 준비물 : 약초가루, 비누베이스, 글리세린, 에센셜오일, 비누틀
+ 방법 : 들국화마을에서 직접키운 친환경 약초를 이용해 천연미용비누를 만드는 체험

비누베이스를 중탕에 녹인다 (70도)


녹은 비누베이스에 첨가물(약초가루+에센셜오일+글리세린)을 넣고 섞어준다.
첨가물을 넣은 비누베이스를 틀에 붓는다.


틀에 부을때 거품이 생기면 에탄올을 스프레이 해주면 거품이 없어진다.

비누가 굳으면 틀에서 꺼낸 다음 바로 사용가능하다.

<비누보관방법>
비누를 단단하게 만드는 화학성분인 경화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비누이므로 물에 쉽게 녹고 습기에 약합니다. 물기가 잘빠지는 비누 받침대나, 건조한 곳에 보관하시면 더욱 오래 쓰실 수 있습니다.
 
▶ 압화 체험
+ 개요 : 마을의 체험과 더불어 약초와 함께하는 압화 체험
+ 시기 : 연중
+ 장소 : 주 체험장
+ 준비물 : 고무망치, 손수건, 나뭇잎, 꽃, 약초잎, 비닐
+
방법 : 들국화마을의 생태환경은 한국의 알프스라 불리울 정도로 생태환경이 뛰남.
더불어 마을의 약초자원은 널리 알려져 있어 생태환경과 약초자원을 이용한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진행은 진행자가 먼저 마을에서 압화가 가능한 나뭇잎이나, 풀잎, 꽃 등을 채취하여 미리 준비하여 둔다. 이때 한가지 재료 이상은 반드시 마을의 특화자원인 약초꽃 약초잎 등 약초 자원을 첨가한다.
 
또한 너무 일찍 압화도구를 채취하면 습기가 말라 압화가 잘되지 않으므로 한두 시간 전에 준비하고, 압화용 손수건을 올의 간격이 좁고 물이 잘 드는 면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전통놀이체험 | 돌탑쌓기체험 | 추억의 고무신
▶ 전통놀이 체험
+ 개요 : 먼저 도착한 체험자들 또는 잔여시간을 위한 프로그램
+ 시기 : 연중
+ 장소 : 주체험장, 어린이 놀이터
+ 준비물 : 널뛰기, 체기차기 등
+
방법 : 체험자가 마을에 도착하면 안내소에서는 먼저 예약대장에 따라 예약을 확인하고, 참가비 납부여부를 확인하고 현장 수납을 하도록 한다.
근무자는 예약확인 끝난 체험자부터 주체험장 부근에서 전통 놀이 체험을 하며 잔여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체험자들에게 전통 놀이체험의 방법을 알려주어 체험들이 쉽고 즐겁게 잔여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한다.



본 프로그램은 정규프로그램이 진행되기 전 마을에 먼저 도착한 체험자 또는 잔여시간을 위한 프로그램이므로 이후 정규 프로그램이 진행된는 시간에 늦지 않도록 일정에 관한 사랑을 반드시 일러주도록 한다.

 
▶ 소원성취 돌탑 쌓기
+ 개요 : 가족의 소원을 빌며, 자연의 부산물을 이용하여 체험
+ 시기 : 연중
+ 장소 : 마을 진입로 일대, 주체험장 뒤편, 마을 주변
+ 준비물 : 자연석, 당간, 소원캡슐, 돌탑 푯말
+
방법 : 본 체험은 자연생태의 소중함을 알리고, 자연의 부산물을 이용한 프로그램
마을에 방치되어 있는 자연석을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자연석을 이용한 돌탑을 쌓아서 현재 산이나 마을 주변에 버려져 있는 자연석을 이용하여 마을의 자연 돌담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돌탑공원을 조성하여, 만연산 생태공원의 돌탑 길과 연계한 돌탑 공원 지구를 만들어 핵심 센터가 마을이 될 수 있도록한다.
 
돌탑공원이 조성되면 톱탑사이에는 마을의 특화자원인 약초를 재배하여, 돌과 약초가 어울릴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한다



프로그램의 운영은 가족단위 및 조별체험으로 돌 수집에서 돌탑 축조까지 체험자가 직접 체험하고 조성하는 체험이다.

프로그램의 진행은 자연석을 당간을 이용하여 돌탑을 조성할 장소로 이동한다.
다음으로는 체험 프로그램의 진행자의 지도로 각 가족 및 조별로 돌탑을 축조한다.
이때 체험프로그램 진행자는 각 조별 돌탑 축조 기술 습득에 따라 돌탑의 크기를 조정하여 주고, 초보자가 돌탑을 쌓으며,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기단부분 돌탑 축조가 끝나고 나면, 각 조별로 자기의 소원(10년후 자기의 소원)을 적어 소원 캡슐에 놓도록 한다.
이 소원 캡슐은 일반적인 타임캡슐과 같은 의미로 10년후에 본 소원 캡슐을 마을에 방문하여 꺼내어 10년 전의 자기의 마음자세를 확인하고, 자기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로 삼는다.
돌탑 축조가 끝나고 나면 체험 프로그램 진행자는 돌탑이 완벽하게 축조되었는지 확인하고 다 축조된 돌탑 앞에 각 가족별 이름을 적고, 조성일자, 소원 캡슐 개봉 일자를 적어 돌탑 앞에 푯말을 설치한다.
본 체험을 통해 들국화마을에 추억을 만들어 두어, 재 방문 시 본인의 돌탑을 찾아 볼 수 있게 하여 들국화마을의 추억거리로 삼는다.
 
▶ 추억의 고무신 체험
+ 개요 : 5~60년대의 추억의 놀이문화 복원을 통한 향수 고취
+ 시기 : 연중
+ 장소 : 마을 회관, 어린이 놀이터
+ 준비물 : 고무신, 덕석, 모래, 수성팬
+
방법 : 5~60년대 놀이문화가 없었던 시절 고무신을 통한 놀이문화를 복원하여, 향수를 고취하는 프로그램
고무신을 이용한 놀이 문화인 고무신 발로 던지기, 고무신 차 만들어 모래에서 놀기, 고무신을 이용한 고기잡이등 다양한 고무신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고무신 던지기를 정형화 하여, 덕석에 일정한 점수판을 만들어, 일정거리에서 덕석에 고무신을 던져 원안에 들어가는 고무신으로 점수를 부어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얻는 사람이 이기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진행자가 간단한 프로그램 진행법을 설명하고, 아이와 어른이 공동으로 참여하도록 한다.